2017 주요 키워드 “갈등해결교육”
갈등해결방법을 배우고 익혀 선택 할 수 있도록 돕는 갈등해결 교육이 갈등해결과대화 주관 교육,
교육현장을 찾아가는 교육 그리고 학교평화커뮤니티 일환으로 아름다운학교에서 수업이 진행되었다.
“차이와 불일치는 다루는 갈등해결”
갈등해결과 대화가 주관하는 ‘차이와 불일치를 다루는 갈등해결 교육’은 ‘갈등과 갈등다루기’,
‘중립적 3자로 갈등다루기, 조정’, ‘협력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의 3개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갈등에 대한 관점을 넓힐 수 있었고, 감정, 대화, 경청 등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누구에게나 그들만의 사정이 있고 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배움을 나눴다.
“공동체 내 갈등해결문화 형성”
배움이 삶의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현장과 연계를 통한 ‘학교평화커뮤니티’사업이 광진구에 있는 아름다운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중학교 2학년과정 학생들과 매주 만나 생활 속의 갈등을 다루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며 삶과 밀착된 갈등해결 교육을 진행했다. 아울러 교사들 사이의 대화가 함께 진행되어 학교 내 평화적 갈등해결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광진구 아름다운학교의 평화커뮤니티 사업은 갈등해결과 대화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찾아가는 갈등해결교육”
학생, 교사, 마을활동가, 협동조합의 조합원과 임원,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갈등과 갈등다루기” “협력적갈등해결방법” “ 갈등과 커뮤니케이션” “마을공동체와 갈등” “수평적조직에서의 갈등다루기” “협력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 “회복적정의 대화모임” “갈등과 감정다루기” 등이 연중 진행되었다.
갈등해결과대화는 갈등은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하여
협력적 갈등해결문화를 만들기 위한 실천활동으로서
“차이와 불일치를 다루는 갈등해결”교육을 지속해 나가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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